경북교육청, 산업체 채용연계 직무교육과정 첫 시작!

아주스틸(주) 채용 예정 학생 47명, 채용연계 직무교육과정 운영
기자 : 김수경 | 송고시간 :2022년 8월 2일 화요일 17:01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81일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에서 아주스틸() 채용예정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혁신지구사업과 관련된 산업체 채용연계 직무교육과정 1기 개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직업교육 혁신지구사업은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 내 직업계고와 우수 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산업체 맞춤형 고졸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으로 연계해 지역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북교육청과 경북도청은 협력을 통해 지역전략사업인 첨단신소재부품가공분야가 ‘2022년 교육부 직업교육 혁신지구사업 공모에 선정되었으며, 향후 교육부로부터 3년간 30억 원을 지원받고 경북교육청과 경북도청은 20억 원을 대응 투자해 총 5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지역 내 우수 중견기업인 아주스틸과의 채용협약을 통해 1차 전형에 합격한 학생 47명을 대상으로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운영을 총 3기수(1기수 당 2)로 실시할 계획이다.

1(81)는 포항제철공업고 학생 20(장소: 포항제철공업고) 2(822)는 포항흥해공업고 13(장소: 포항흥해공업고) 3(919)는 경북기계명장고, 경북과학기술고,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 학생 14(장소: 금오공업고 공동실습소) 47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교육과정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교육청과 함께 공동 개발했으며, 주요 내용은 현장견학과 수료식 Smart기업 생산현장의 변화 인성교육 관련 일잘법(일 잘하는 방법) Easy 6시그마 등으로 총 80시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육과정이 종료되는 수료식에는 취업 예정 기업체 대표가 직접 수료증을 수여하고, 우수학생 및 모범학생에게는 기업체에서 준비한 포상금도 주어진다.

직무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가를 통해 해당 기업체에 채용되며, 기업에서 개발한 후학습 경로에 참여하면 전문 학사도 수료할 수 있으며, 학생에서 사회인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자기개발비도 지원한다.

박종활 정책국장은 경북교육청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은 교육, 지원, 채용이 분리되지 않고, 우수 기업과 협약을 통해 기업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채용-지원-후학습을 연계해 기업체와 학생이 Win-Win할 수 있는 과정을 개발했다도내 직업계고 학생들이 지역 내 우수 기업에 취업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경북도청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