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보건소, 중증 장애인 가정방문 재활프로그램 운영

기자 : 전태진 | 송고시간 :2022년 5월 12일 목요일 13:01


문경시 보건소(소장 박애주)는 활동의 제약이 있고 건강관리가 어려운 장애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재활 전문 지도자가 대상자 개별 가정 방문을 통해 1:1 맞춤형 재활 운동 지도를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소 방문 등록 대상자 중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관점의 운동을 설정하여 스스로 운동할 수 있도록 재활 의지 제고를 추진 한다.

프로그램은 한 명당 총 4회에 걸쳐 운영되며, 프로그램 시작 전·후에 신체기능 평가를 통한 일상생활 능력과 균형 및 보행능력 향상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초기 평가를 바탕으로 대상자 맞춤형 소도구를 이용하여 60분간 재활 운동을 지도하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유도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게 된다.

프로그램 진행 시 코로나19 관련 사전모니터링 및 발열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과 같은 방역체계를 준수하여 감염병 예방에 더욱 철저를 기할 계획이며, 모니터링에서 이상 유무가 확인되면 즉각 프로그램 운영이 중지 될 예정이다.

박애주 소장은 맞춤형 대상자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상태를 개선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재활 의지를 높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