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촌고, 서울대학교 신용대 교수 초청 진로·진학 특강

내가 그리는 나의 삶!
기자 : 황현숙 | 송고시간 :2021년 10월 12일 화요일 15:01


문경시 점촌고등학교(교장 함석돈)는 지난108일 매봉관에서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인 초청 선배와의 대화 특강으로 점촌고 14기 졸업생 인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신용대 교수를 초빙하여 진로·진학 특강 내가 그리는 나의 삶!”을 주제로 강연을 실시했다.

신용대 교수는 메카노바이오공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를 졸업하고, 전세계 공학도들의 최종목표이자 메카로 불리는 미국 MIT 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 석·박사 과정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조교수, 바이오엔지니어링 협동과정/생명과학부 겸임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학부생 시절엔 서울대학교 학부를 수석 졸업하여 서울대 총동창회장상을, 미국대학원 유학시절엔 삼성장학금을 7년간 받아 학업에 정진하였으며, 2019년 세계경제포럼 젊은 과학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특강에서 신용대 교수는 내가 그리는 나의 삶!”이라는 주제로 후배들에게 삶이란 그림그리기와 같다고 하면서 자신만의 색깔로 자기만의 그림을 그리기 위해선 경험하고, 배우고,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난 무엇을 좋아하지? 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나는 나를 위해(내 색깔을 내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지? 등 스스로에게 질문하기, 스스로 목표를 세워 달성해 보기, 다른 사람의 생각 듣기(책 읽기, 유튜브), 글쓰기 등을 통해 어떻게 경험하고, 배우고, 고민하는지? 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자신이 연구하고 있는 학문에 대한 설명과 연구자의 윤리 및 자세에 대해서 흥미진진하고 생생한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에게 진솔하게 강의하여 깊은 울림을 주었다.

자랑스런 점촌고 선배와의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삶의 설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경험하고 배우는 것을 수동적이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준비하고 도전하는 마음으로 임하여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함석돈 교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경험하고 배워서 자신만의 색깔로 자기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자기주도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로그인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