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하는 경북형 일반고! 학생 성장 이끈다!

경북교육청, 일반고에 220억 지원, 2021 일반고 육성 방안 수립
언택트 교원 연수로 새학년 새학기 1월부터 한 발 앞서 준비
기자 : 황현숙 | 송고시간 :2021년 1월 11일 월요일 15:01


일반고 교육 역량 강화 13011억원 지원

경북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및 교육여건 개선지구 19억원 지원

교과특성화학교 1238천만원 지원

농산어촌 성장학교 2535천만원 지원

·오프 공동교육과정 190540강좌 10억원 지원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스튜디오 26실 구축 35천만원

교과교실제 일반고 70% 운영 170억원 지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고교체제 변화, 고교학점제 도입, 대입제도 변화 등 고등학교 교육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2021 경북형 일반고 육성 방안을 수립·지원한다고 111일 밝혔다.

경북형 일반고 육성 방안의 주요 내용은 개인별 맞춤형 교육으로 모든 학생의 잠재력 실현 학교별 특색과 장점을 살린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는 경북형 고교학점제 안착 학교 간 담장을 허문 공동교육과정 운영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대비한 학교 환경 조성이다.

일반고에서 학생 학업 경로 설계와 진학 상담을 위한 전문 조직을 구성하고, 소수의 학생이 원하는 과목까지 개설하기 위해 130교에 총 11억 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교별 대입·학습 전문가 양성 직업 세계의 변화를 반영한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모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소인수과목 개설 등을 추진한다.

학교별 특색과 장점을 살려 교육과정에 개성 넘치는 색깔을 입히기 위해 사회·과학·예술·정보 등의 융합 교과를 중심으로 관련 과목을 집중 개설하는 교과특성화 학교 12교를 선정해 총 38천만 원을 지원한다.

또한, 불리한 교육 여건을 극복해 농산어촌 특성에 맞는 독특한 교육 브랜드화를 주도할 농산어촌 성장학교 25교에 총 35천만원을 지원한다.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는 경북형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학교 내에서는 학생 과목 선택권을 적극 확대하고, 학교 단독 개설이 어려운 과목은 공동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통해 이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 밖 학습경험을 확대한다.

고교학점제 일반화 모델을 도출하고 우수사례를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17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연구학교 8, 선도학교 52교를 시범 운영한다.

학교 간 담장을 허문 공동교육과정으로 학생의 미래를 열기 위해 학교 간 연합으로 수강 과목을 공동 개설하는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를위해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150450개 강좌,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4090강좌를 개설해 학생의 실질적인 과목 선택권을 보장한다.

또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스튜디오 26실을 구축해 경북형 공동교육과정 네트워크를 완성해 가고 있다.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대비한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수업 공간 재구성, 수업 방법의 변화, 학생 및 교사 공동체 활동 등에 적합한 학교 공간을 조성한다.

현재 17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일반고 70%가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25년 학점제 본격 시행에 맞춰 해마다 점진적으로 늘여 수업과 평가를 변화시켜 미래 교육을 대비한다.

교육부 공모사업인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을 구미와 예천을 중심으로 하여 인근 지역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19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한편, 신학기 준비를 위한 첫 걸음으로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일반고 관리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6회에 걸쳐 맞춤형 교육과정과 소통·협력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를 한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언택트 연수로 진행하며, 신학년 3월부터 변경되는 주요 사항들을 학교에 미리 안내해 새학년?새학기를 내실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업무 맞춤형으로 기획했다.

연수 내용은 교육과정 총론 개정,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일반고 역량 강화 방안,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 성과와 향후 과제, ·오프 공동교육과정 운영, 진로 맞춤형 소인수과목 운영,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프로그램 안내 등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 교육에 요구하는 바는 급격히 달라지고 있다학생들이 꿈과 진로를 찾아 도약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역할을 찾아 안심하고 든든한 교육을 실천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