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중, 사용자 참여설계 중간보고 및 종합토론 실시

학교공간 혁신사업 사용자 참여 설계
기자 : 황현숙 | 송고시간 :2020년 11월 19일 목요일 07:01


문경시 산양중학교(교장 추연수)는 지난 1116일 공간설계 촉진자,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여 학교공간 혁신사업 사용자 참여설계 중간보고회 및 종합토론을 실시했다.

산양중학교는 학교구성원의 적극적인 의견 수렴을 거치고 테니스장 부지에 대한 공간개선 필요성을 인식하여 학교공간 혁신사업(옥외공간) 대상학교에 선정됐다.

사용자 참여설계 및 건축교육 전문가인 촉진자와 함께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과 함께 기획 및 설계 과정을 같이 하는 사용자 참여설계 팀을 구축하고 워크숍, 공간설계 프로젝트 수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설계 중간보고회 및 종합토론에 참여한 2학년 정모 학생은 우리 학교 공간을 새롭게 만드는 데에 내가 낸 아이디어와 의견이 반영된다니 기쁘다. 이제까지 모둠별 토의와 발표를 거쳐 나온 생각들을 종합적으로 토론하는 자리라서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 학교는 추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디자인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담은 최종 계획안을 마련하여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추연수 교장은 학교 구성원의 주도적 참여설계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 중심의 협동학습, 창의적 융?복합 교육 등 미래 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공간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