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교육,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개발 연수

기자 : 황현숙 | 송고시간 :2020년 7월 25일 토요일 15:01


문경교육지원청(교육장 김덕희)은 지난 722일 유··중학 교감, 교육과정담당(부장) 교사, 연구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수업의 다양성을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개발 연수를 실시했다.

한국교원대학교 정광순 교수의 특강으로 진행된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에서는 교사가 사용하는 교육과정과 교사가 개발하는 교육과정,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통해 협력, 소통이 중심이 되는 교실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미래를 대비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정광순 교수는 “‘나는 왜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라는 질문에 수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교육과정 문해력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행복한 배움, 즐거운 배움을 위한 것이라는 지극히 당연하고 중요한 것을 놓치고 갈 뻔 했다고 전했다.

연수에 참가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많은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사용하고 이를 통해 학생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이 이뤄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김덕희 교육장은 이제까지의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과서 재구성인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교육과정 사용에서 더 나아가 교사가 학생의 요구, 성취기준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교육과정개발로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