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선인선과 악인악과

송고시간 :2020년 6월 18일 목요일 13:01

법구경에 이르기를

악의 열매가 익기 전에는 악한 사람도 복을 만난다. 악의 열매가 익은 뒤에는 악한 사람은 죄를 받는다했습니다.

악한 일을 저지르고도 그 사람이 잘 살기만 하더라 하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진리를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선인선과 악인악과는 세상만물의 이치인 것입니다.

악한 짓을 저지르고도, 착한 사람의 가슴에 못을 박고도 태연하게 사는 것 같이 보이는 사람들은 그렇게 자꾸 악의 종자가 뿌리를 내리고 자라서 악의 열매를 맺으면 그때는 거기에 상응하는 천벌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법구경에 이르기를

선의 열매가 익기 전에는 착한 사람도 화를 만난다. 선의 열매가 익은 뒤에는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나는 남에게 한번도 해를 입힌 일이 없는데 하는 일마다 사기를 당하고 자손이 해를 입는 등 팔자가 좋지 않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착한 일을 했다고 은행에서 돈을 찾듯이 그 즉시 보답이 돌아온다면 그 선행의 가치는 떨어질 것입니다.

착함이 가을에 여물은 밤송이처럼 익고 또 익어서 탁 터지는 그날이 반드시 온다는 사실이 바로 진리입니다.

이 진리는 동서고금을 통하여 불변하는 이치인 것입니다.

아무리 힘들고 괴로운 세상이라 하더라도 착한 사람에게는 언젠가 복이 내린다는 사실이 얼마나 신나는 일입니까?

지금 나의 처지가 남들보다 못하다 하더라도 결코 내일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마십시오.

언제까지고 바른길을 쫓아 나아가면 반드시 나에게도 복밭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어렵다고 삿된 길을 쫓다가는 복을 받는 날은 더욱 멀어지게 될 것입니다.

어려울수록 나의 마음을 흔들리지 않게 바로잡아 나가야 합니다. 반드시 좋은 때는 오고 맙니다. 혜총스님

로그인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