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촌1,2동 도시재생대학 3기 수료

주민주도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역량강화 교육
기자 : 전재수 | 송고시간 :2020년 1월 19일 일요일 05:22


문경시 도시재생센터는 지난 115일 점촌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문경시 제3기 도시재생대학수료식과 주민 아이디어대회를 가졌다. 3기 도시재생대학은 수강인원 35명 중 18명이 최종 수료해 도시재생에 대한 열기와 기대를 보여 주었다.

문경시 제3기 도시재생대학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 증진과 주민 주도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실행하기 위해 점촌1·2동 심화과정으로 총 10강으로 진행되었으며, 도시재생의 이해 및 마을 실행사업의 도출을 목표로 전문가 강의와 토의, 도시재생 우수사례지역 견학 등을 통한 팀별 아이디어 발표로 구성되었다.

수료식과 더불어 진행된 팀별 아이디어 발표는 지역에 대한 문제인식, 해결을 위한 고민의 흔적,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을 볼 수 있었다. ‘차 없는 거리 축제’,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축제’, ‘청년들을 위한 공유 플랫폼’, ‘마인크래프트 테마파크’, ‘상인들을 위한 책배달서비스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아이디어부터 관광객 유치를 위한 아이디어까지 다양하고 창의성이 넘치는 발표들이 이어졌다.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는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많이 주셔서 감사하고, 이 아이디어를 뉴딜 사업에 꼭 녹아내어 실천하도록 하겠다. 밤늦은 시간에도 이렇게 모여 합심하는 모습에서 문경이 참 잘 될 것 같단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수료생들 또한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우리 지역의 문제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화합하고 단결하면 성공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교육 소감을 밝혔다.

문경시는 본격적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위해 각 사업에 대한 고시를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주민들의 참여와 제안을 받아 주민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로그인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