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기고】 블랙아이스(Black Ice)는 교통사고 주범 안전운행이 최선

송고시간 :2018년 11월 20일 화요일 16:03

장종규 경위

블랙아이스(Black Ice)?

겨울철 도로위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유난히 무더운 여름을 보낸 올 겨울도 추운 날이 많을 것이란 예측이다.

겨울철에는 도로 여건 환경과 날씨 변화에 따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 많이 발생한다. 특히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일명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는 연쇄 추돌사고나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한번 녹았던 눈 또는 비가 다시 얼면서 발생한다. 특히 다리 위나 터널 직후,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커브길 등 그늘지고 표면온도가 낮은 곳에 블랙아이스가 잘 생기므로 이러한 곳을 통행하는 운전자들은 각별한 주의운전이 필요하겠다.

블랙아이스가 깔린 도로의 제동거리는 일반도로의 14, 눈길의 6배 이상 증가하여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이기도 하다.

겨울철 눈 위에 발생한 교통사망사고보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망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이유는 도로위의 빙판길에 의해 자동차의 제어가 어려워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또한 연쇄 추돌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겨울철 영하권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디든지 결빙구간을 만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감속운전하거나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좋다.

결빙구간에서 핸들을 급조작 하면 자동차가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에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빙판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평소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자동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지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만약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제동력이 떨어지고 스핀현상이 생겨 더 위험할 수 있다.

빙판길에는 운전 실력을 믿지 말고 서행하며 안전운전하는 것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이러한 겨울철 운전방법에 대한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고 우리의 귀중한 생명도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

(문경경찰서 문경파출소 경위 장종규)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