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 문경 특화형 드론산업 육성책 마련에 심혈을

송고시간 :2018년 9월 13일 목요일 04:37

드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관련 기술도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다양한 활용으로 삶의 질을 바꾸고 있다. 산업, 농업, 안전, 군사 등 세계 각국에서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향후 5년 이내에 기업의 40%가 드론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연구보고서도 있어 앞으로 드론산업 발전 방향을 짐작케 한다.

이같은 추세에 발맞춰 문경시도 지역 특화형 드론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지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경시는 지역 특화형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최근 산··관 대책회의와 간담회를 갖는 등 드론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의 재도약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문경시의 드론산업 육성을 통해 드론을 통한 문경 관광 활성화’, ‘드론 교육의 활성화’, 드론 테스트 베드 구축으로 관련 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면서 농··임업의 병충해 방제와 사전 감시 등의 산업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산···관 협력생태계 구축, 인프라 조성 및 연구개발, 산업생태계 조성 등 3대 추진 전략과 드론 지역 협의체 구성, 드론 기술 교육 및 국가자격시험장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문경시는 문경지역에 맞는 특화형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기관에 이미 용역을 발주한 상태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드론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문경시의 드론산업 육성 정책은 어찌 보면 늦은 감도 없지 않다. 전국적으로 이미 드론을 현장에 활용하기도 하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드론은 농업부문에서 여름철 병충해 방제작업에 활용하고 있다. 넓은 면적의 논에 드론을 이용한 방제작업은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뛰어난 기동성을 갖춘 드론은 기존의 무인헬기나 차량용 방제에 비해 구입비용이 저렴하고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군사용으로도 이미 실전 배치단계에 이르렀다. 미국은 호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적의 동태를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블랙 호넷이라는 초소형드론(무인기)을 개발해 조만간 실전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드론산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부작용도 경계해야 한다. 3자 신체·재물 손해, 사생활 침해, 드론촬영 정보유출 문제 등에 대한 대책도 함께 강구해야 한다.

드론기술 발전은 우리사회에 분명 획기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임에 틀림없으며 드론산업육성이 침체된 문경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시 당국의 치밀하고도 내실을 기할 수 있는 육성책 마련을 기대한다.

로그인